ENAN

Developer, Artist, Traveler

취미/음악

케이크워크를 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을 것들

ENAN 2018. 7. 20. 00:20


케이크워크를 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을 것들

2018. 07. 19


케이크워크 소나가 밴드랩에 인수되면서 무료화가 된 지 어느덧 3~4달 가량이 지나고 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그래도 점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은 든다!


우선 내가 처음 시작해서 막막할 때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던 유튜브 영상이다.


레몬 보이싱 채널 링크 : https://www.youtube.com/user/tpdus0915


'레몬 보이싱' 이라는 분들의 영상인데 설치하는 법 부터 초기 설정, 기본 툴 설명, 가상악기 등등에 대해

아주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으니 막막한 분들은 이분들의 영상부터 보면 한결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을 듯!


지금까지 알아낸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면


1. 영상 강의를 보면서 초기 설정 하기


2. 기본 툴, 단축키와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3. 가상악기 설치/ 불러오기


4. 음악을 만들때 팁


정도..?

왠만한 것은 영상에서 다 배울 수 있다.

특히 도움이 되었던 내용들은

 

우선 단축키 : 


ALT + 숫자0 = 가상 키보드

가상 키보드를 띄우면 피아노 치듯 키보드의 자판을 눌러 가상악기를 연주할 수 있다. 

아직 키보드를 사지 못해서 이렇게나마 녹음해야 한다.


ALT + 6 = 악보 표시

5선 악보에 음이 표시된다. 음들을 선택해서 길이나 높낮이, 음의 위치 등을 수정할 수 있다.


Q = 퀀타이즈

악보에서 음들을 선택하고 Q를 누르면( 가상 키보드 창은 닫혀 있어야 한다)

음을 정렬할 수 있다. 녹음을 아무리 제대로 한 것 같아도 들어보면 박자가 엉망인 경우가 많은데

적당한 주기를 선택해서 정렬할 수 있다.

( ※ 남용하면 인간미?가 떨어지게 정박에만 연주되는 딱딱한 음들을 볼 수 있다. 

적당히 정렬하고 노가다를 통해 위치를 조정해서 리듬감? 느낌? 있는 연주를 만드는 편이 좋다!)


R = 녹음 시작

SPACE = 재생 시작/정지


그리고 가상악기 :


나는 아직 여기에 돈을 쓸 만큼 깊이 들어가진 않았기 때문에 무료 가상악기로 시작을 해보려고 한다.

VST4FREE 라는 사이트에서 무료 가상악기를 받을 수 있다.


VST4FREE 사이트 링크 : http://www.vst4free.com/


들어가면 왼쪽 탭에서 원하는 악기 종류를 고르면 꽤나 많은 가상악기 리스트가 뜬다.

없는 것도 많지만 클릭해보면 유튜브 영상으로 샘플 소리를 들려주는 악기도 많으니 여러가지 캐내어 보자!


참고로 영상에도 나오지만 keyzone classic 이라는 피아노 가상악기는 핵 추천....!

ample guitar M lite 2 (AGML 2) 와 ample bass P lite 2 (ABPL 2) 도 좋다

zebralette라는 신디사이저도 좋다고 한다. 괴상한 소리가 꽤나 많지만..


뭐 이외의 여러가지 악기들을 원하는 대로 받아서 사용해보면 된다ㅎㅎ어차피 무료니까..

그리고 소리가 마음에 안들어도 적당히 이펙터를 만지면 좀 괜찮아 지기도 한다,


..근데 진짜 가상악기는 돈주고 사야 할 것 같다 ㅋ


이펙터 :


무료 가상악기의 구린 소리를 (그나마) 꾸며주는 이펙터들을 잘 활용해야 한다.

아직 가상악기처럼 설치해보진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설치된 이펙터들도 꽤 괜찮은 것 같다.

EQ와 Rerverb, Compressor, Boost 등을 잘 사용하면 그나마 나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아직 초보자라면 이정도로도 꽤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많은 팁과 기능이 있지만 뭐 이것저것 눌러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터득할 터이니 설명은 생략함 ㅎ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이 다음에는 실제로 곡을 한번 만들어 보는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취미 >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kewalk by Bandlab 설치  (1) 2018.06.28